프레임 - 최인철
우리는 지금보다 더 자주 평균으로 세상을 보는 프레임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예외와 우연을 인정해야 한다. 예외와 우연은 확률과 통계의 미학이고, 오늘의 과학을 가능케 한 핵심 요소다. 어떤 우연이나 예외도 인정하지 않고 모든 것을 설명하려 해서는 규칙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지구가 둥글다고 하지만, 실상 지구 표면을 보면 산도 있고 계곡도 있기 때문에 매끈한 형태의 구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를 '구'로 부르는 이유는 평균 때문이다. 여기저기 울퉁불퉁한 부분이 있더라도 평균적으로 보면 지구는 둥글다. 사람을 보는 우리의 눈도 그래야 한다. #145
쉽고 익숙한 '사람 프레임'에서 불편하지만 진실일 가능성이 높은 '상황 프레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165
10년 법칙의 창시자 앤더슨 교수도 10년 법칙이 지나치게 단순화되고 왜곡되어 일반인에게 소개되고 있다고 실토하였다. 그에 따르면, 자신이 말하는 연습이란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특정 학습 목표를 위해 정교하게 설계되고, 가르치는 선생님이 존재하며, 자기 수행에 대한 즉각적이고 반복적인 피드백이 존재하는 계획된 훈련(deliberate practice)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은 그저 시간만 쌓아가는 단순 반복으로 오해하고 있다고 한다. #292
인생의 부사를 줄여야 한다. 불안하기 때문에 자신의 삶에 주렁주렁 매달아놓은 악세사리들을 줄여야 한다. 자신의 문장에서 불필요한 수식어들을 줄여가는 과정과 자신의 삶에서 불필요한 장식물들을 줄여가는 과정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둘 다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이고, 자신감을 회복하는 일이다. 매일 아침 거울 앞에 서서 내 삶에서 줄여야 할 인생의 부사들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행복에 관한 연구들이 지적하는 대표적인 인생의 부사를 꼽아본다면, '소유물'과 '타인의 시선'이다. 적정선을 넘게 되면 득보다는 독이 될 수 있는 것들이다. #293-294
프레임에 관한 가장 흔한 정의는 창문이나 액자의 틀 혹은 안경테다. 모두 '보는(seeing)'것과 관련이 있다.
나는 어떤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었는지 생각해본다. 수동적으로 받아들인 지식과 관습은 내 시야를 얼마나 좁혀왔는지. 상황이 날 얼마나 지배해왔는지.
변화의 시작은 문제를 인지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내게 씌워진 프레임을 인지했으니 변화의 출발점에 선 것이다. 책의 마지막에 제시된 지혜롭고 자유로운 사람이 될 수 있는 11가지 방법은 변화의 방향을 제시해주었다.
1. 절차 중심의 하위 수준 프레임이 아닌, 의미 중심의 상위 수준 프레임을 가질 것
2. 자기 밖의 세상을 향해 접근할 것
3. 준비기로서 희생하는 현재가 아니라 'savoring' 대상으로서의 현재 프레임을 가질 것
4. 남들과의 횡적인 비교보다는 과거 자신 혹은 미래의 자신과의 종적인 비교 프레임을 가질 것
5. '충분한(good enough)' 프레임에서 '최고(Best)' 프레임으로 바꾸기 위해 긍정의 언어로 말할 것
6. 의도적으로 노력하고 반복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하기 위해 닮고 싶은 사람을 찾을 것
7. 주변의 물건들을 바꿀 것
8. 소유보다는 경험의 프레임을 가질 것
9. '어디서'의 문제보다 '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질 것
10. 리프레임(reframe) 작업을 끊임없이 반복해 새로운 프레임을 습득할 것
11. 인생의 부사(副詞)를 최소화 할 것
스스로 상황에 많이 지배받는다고 느껴왔기 때문에, '상황 프레임'에 대한 부분이 공감되었다. 책에서 제시한 닮고 싶은 사람을 찾고, 주변의 물건들을 바꾸는 건 상황 프레임에 접근할 좋은 방법 같아 저 방법부터 실천해보기로 결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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